강력한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는 UTM에 대해 알아보자 !

안녕하세요!

어느덧 2017년의 마지막 날이네요 ㅜ_ㅜ 

올해 계획 하셨던 것들은 모두 이루셨나요?

'Web Analyst' 역시 이룬 것도 있고, 아쉽게 이루지 못한 것도 있어요.

하지만 다가오는 2018년에는 더욱 분발해서 디지털 마케팅의 고수가 되보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디지털 마케터가 신경써야 할 요소들은 정말 많지만

그 중에서도 정말 간단하지만, 제대로 활용하면 엄청난 인사이트를 발견할 수 있는 

UTM 태그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 


1. UTM이란 무엇인가?

Urchin Tracking Module (UTMparameters are five variants of URL parameters used by marketers to track the effectiveness of online marketing campaigns across traffic sources and publishing media. They were introduced by Google Analytics' predecessor Urchin and, consequently, are supported out-of-the-box by Google Analytics. The UTM parameters in a URL identify the campaign that refers traffic to a specific website,[1] and attributes it to the browser's website session and the sessions after that until the campaign attribution window expires. The parameters can be parsed by analytics tools and used to populate reports


쉽게 말해 UTM 은 해당 웹사이트 주소 뒤에 붙게 되며 GA에 해당 링크의 정보를 전달합니다.



그래서 UTM를 왜 활용 해야하는거지?



URL을 새로 만든다 -> 그 URL 로 들어오는 데이터를 -> GA 전송한다.

한마디로, URL을 통해 USER 의 DATA를 얻기 위해 새로운 URL을 만든다

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편합니다^^



어떤 USER 의 어떤 데이터를 얻느냐?

1. 해당 유입이 어디서 발생했는가?

2. 해당 유입이 어떻게 발생했는가?

3. 해당 유입이 발생했는가?

를 얻을 수 있습니다. 




UTM은 꼭 들어가야하는 3가지 요소와 선택적인 2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3가지 필수 요소 

Source : 트래픽을 보내주는 사이트(ex. 네이버, Google, Facebook 등...)

Medium : 마케팅 매체 구분 (ex. Naver 라는 디지털 채널 소스에 활용가능한 매체는 키워드 광고 CPC, 자연검색 Organic 등... )

Campaign : 진행 중인 캠페인 식별 (ex. 새해 맞이 캠페인 이벤트)


*2가지 선택 요소

Term : 어떤 유료 키워드를 통해  유입되었는지 식별

Content : 동일한 콘텐츠 또는 동일한 광고내의 링크를 식별하는데 사용


각각의 요소들이 가지는 의미는 이러하지만 

유입되는 경로 추적을 위해 지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꼭 위의 의미를 지키지 않아도됩니다.( 내부적으로 구분이 가능하다면 ...)



UTM을 활용한 예시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 사이트의 컨텐츠를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홍보하려고 한다 : Source - facebook

- User들은 페이스북(SNS) 통해 들어올 것이다 : Medium - social

- 많은 노출을 위해 캠페인 광고를 진행 할 것이다 : Campaign - facebook_campaign

- 페이스북 광고이기 때문에 유료 키워드는 없다 : 비워두기

- 이 컨텐츠는 UTM 파라미터에 관한 내용이다 : Content - utm_parameter



ex. http://www.analystsweb.com/utm-parameter/?utm_source=facebook&utm=medium
=social&utm_campaign=facebook_campaign&utm_content=utm_parameter




이렇게 만든 URL로 광고를 진행하면 해당 광고를 통해 유입된 User들이 

어떻게, 어디서, 왜 유입되었는지를 GA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생성된 URL은 길지만 브라우저 창이 실행하면 똑같은 랜딩  페이지가 실행 된답니다^^


또한 , 구글에서는 외부 캠페인 분석을 진행하기 위한 캠페인 태그를 쉽게 생성하기 위한 도구로 URL Builder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요!





왜 UTM을사용해야하는지 조금 이해가 되셨나요^^?


다음엔 더욱더 유익한 컨텐츠로 만나뵙겠습니다! 

다가오는 2018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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