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정항목] 6. 체류시간 (Duration Time)



체류시간 (Duration Time)




방문자가 웹사이트에 방문하여 이용하는 시간, 

각 페이지별 체류시간 및 전체 체류시간.





< 구글애널리틱스 체류 시간 분석 화면 >




[측정기준]


체류시간은

웹사이트 체류시간, 페이지 체류시간, 컨텐츠 체류시간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웹사이트 체류시간은 방문자가 웹사이트에 방문하여

첫 번째 페이지뷰가 발생한 이후 마지막 페이지뷰가 발생한 시점까지의

시간차를 구하여 해당 방문자의 체류시간으로 한다.

즉, 마지막 1페이지뷰에 대해서는 체류시간을 0으로 하는 것과 같다.


페이지별 체류시간은 각 페이지뷰 발생시점간의 시간차를 이용하여

앞 페이지의 페이지별 체류시간으로 정한다.

웹사이트 체류시간은 각 페이지별 체류시간의 합계값과 같다.

이러한 기준으로 인해

방문자가 하나의 페이지뷰만 발생시키고(한 개 페이지를 ‘1회’ 조회하고)

웹사이트를 떠난 경우(또는 세션타임아웃이 된 경우)에는

전체 체류시간이 0으로 처리된다.


컨텐츠에 대한 체류시간은 해당 컨텐츠 그룹에 해당하는

페이지별 체류시간의 합계값을 이용하거나,

컨텐츠를 구분할 수 있는 추가적인 측정항목에 대해

시간차를 구하여 체류시간을 측정한다.




[사용용도]


트래픽량(페이지뷰/방문/방문자수)를 대체하는 용도로 사용될 수 있다.




[유의점]


 체류시간 측정값이 시간이므로 연속적인 값으로

이해할 경우 측정 및 분석에서 어려운 점이 발생하게 된다.

예를 들어, 1명의 방문자가 오후 11시30분에 방문하여

1시간 동안 웹사이트에 체류하였다면,

당일 웹사이트 전체 체류시간을 30분으로 측정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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