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유입 분석








내 홈페이지에 누가 들어왔을까?






홈페이지를 운영하다 보면 내 홈페이지에 들어오는 사람이 
어디서 어떻게 알고 들어온건지에 대해 궁금증이 생기기 마련입니다

쇼핑몰로 예를 들자면
구매한 회원에 대해서는 정보가 입력되어 있어 알지만
눈팅만하고 나간 비회원 유입자에 대해서는 당최 정보를 알수가 없습니다

지난번에 한번 언급했다시피 단순히 방문인원만 보는 것은
사이트 관리자 페이지에서도 아마 확인이 가능하겠지만
그 방문자에 대한 정보를 확인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웹분석툴을 이용하면 그것이 가능하죠

오늘은 구글 애널리틱스를 예로 들어
홈페이지에 애널리틱스 스크립트를 심어 놓았을 경우 
방문자에 대해 어떤 정보까지 얻을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령]

왼쪽부터 설명하면 연령이 10세 단위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다음 세션값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세션이란 쉽게 말하자면 '방문 수'라고도 할 수 있는데,
사실 상 '방문 수'의 개념과는 조금 다릅니다
하나의 방문자가 홈페이지에 처음 들어와서 이곳 저곳 클릭하는 액션이 있다면
페이지뷰가 발생하는데 정해진 시간까지 일어난 이러한 행동을
하나로 묶은 것을 가르켜 세션이라고 합니다

이런 단어 개념은 '구글애널리틱스' 카테고리에
따로 정리해서 올리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방문 연령은 물론이고 해당 방문자가 
내 홈페이지에 처음 들어와 본 사람인지 홈페이지에 얼마나 머물다 나갔는지까지
알 수 있습니다












[성별]



다들 아실테지만 male은 남성 female은 여성 입니다

지금 통계로는 남성분 수가 우세한데
만약 여성쇼핑몰이라고 한다면 수치가 많이 바뀌겠죠?












[언어]


방문자가 사용하고 있는 언어를 말합니다
줄임말로 나타나 있지만 대충 아시겠죠?












[위치]


방문자가 어느 나라에서 접속했는지 알려주는 카테고리 입니다
와 여긴 무슨 사이트길래 태국에서도 들어오고 스페인에서도 들어오고 그러네요
어쨌든 아주 친절하게 지도와 함께 나타내줍니다
아무래도 대한민국이 압도적이긴 하네요

여기까지가 위치 파악의 전부냐!

아닙니다 국가별로 클릭하면 더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답니다









우리나라를 클릭해보면 이렇게 또 어느 지역에서 접속이
많이 일어났는지도 파악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보니 서울에서 인기도가 아주 높네요














[신규방문vs재방문]


맨 처음 부분에서 잠깐 나왔었는데
여기 이렇게 신규방문과 재방문자를 분리해주는 카테고리가 따로 있기도 합니다
당연한 말이지만 returning visitor가 재방문자고
new visitor가 신규 방문자 입니다













[브라우저/운영체제]


방문자가 어떤 브라우저와 운영체제를 사용하는지도 파악이 가능합니다
익스플로러가 가장 많고
다음은 크롬, 다음은 사파리네요












[네트워크]


전 이 부분 처음에 봤을 때 놀랐는데요
이런것까지 분석이 되는구나 싶었답니다

어떤 네트워크서비스를 이용하는 유저가 방문했는지 역시 알 수 있네요
익숙한 이름이 많이 보이죠
엘지 하나로 에스케이 등등~













[기기]


방문자가 어떤 기기를 사용하여 들어왔는지도 보여줍니다

데스크탑을 이용하여 방문한 사람이 많고
휴대폰 사용자는 아이폰이 많네요
심지어 핸드폰 모델명까지 나와요





자 여기까지가 내 홈페이지에 들어온 사람이
어디서 무엇을 이용하여 들어왔는지까지 알아봤습니다

그런데 여기서 끝일까요?
아마 더 궁금하신게 있을 겁니다

바로 인터넷에 접속해서 내 사이트까지 오는 경로 역시 궁금하실겁니다
내 사이트 이름을 알고 들어왔는지
어떤 키워드를 검색했을때 내 홈페이지가 나와서 들어왔는지
이런저런 궁금증이 있으실텐데요

이 부분은 다음 포스팅에서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