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접속자 유입 경로 파악하기








내 홈페이지에 어떻게 들어왔을까?





지난 시간에는 누가 내 홈페이지에 들어왔는지 보는 방법을 소개 했었습니다~

이제 누가 들어오는지 알았으니

어떻게 내 홈페이지를 찾아서 들어왔는지가 궁금해졌을거라 생각이 되네요

오늘은

내 홈페이지에 어떻게 접속했을까 라는 주제를 가지고
접속 경로를 파악하는 방법을 알려 드리려고 합니다~

접속 방법은 크게

1. 브랜드를 알고 접속

2. 검색엔진을 이용한 접속

3. 링크를 통한 접속



이렇게 3가지로 나눌 수 가 있는데요
앞서 말씀 드렸듯이 제가 사용하는 툴은 구글 애널리틱스이기 때문에
이 접속 방법을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어떻게 볼 수 있는지 소개하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좌측 카테고리를 보시면
[획득]이라는 카테고리가 보입니다

클릭하면 이미지에서 보이는 것처럼
개요부터 해서 주르륵 하위 카테고리가 더 보이는데요

여기서 [개요]를 눌러줍니다











 가장 처음으로 보이는 것이 바로 이 원형 그래프 일텐데요

아직은 제일 많이 차지하는 referral이 뭔지
paid search는 어떤 건지 감이 안 안오실겁니다

아래를 보시면












이렇게 또 자세하게 볼 수 있는 그래프가 있습니다.

여기서 용어설명을 하나씩 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REFERRAL







REFERRAL : 링크를 통해 유입



말 그대로 링크를 통해서 유입된 것만 카운트 합니다
그래서 어디에서 링크를 타고 들어온건지 소스도 보여지죠

만약 배너 광고를 하고 있는데
구글 애널리틱스 내에 해당 URL은 배너광고를 통해 들어오는 거라고
태깅이 되어있지 않다면
Referral에서 카운팅이 됩니다









Direct : 어떤 경로를 거치지 않고 직접 유입



주소창에 url을 직접 입력해서 바로 들어오는 방법이 해당 되는데요
이 경우에는 이렇게 바로 들어온 url을 보여주며 어떤 페이지로 바로 방문한건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쇼핑까지 크롬에서 하다가
결제할땐 익스플로러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이 해당 됩니다











Paid search : 구글 애널리틱스 내에서 유료광고로 태깅하여
명시한 링크를 타고 유입



예를 들면 네이버 키워드광고를 진행 중이라고 할때
어떤 키워드를 검색해서 들어온건지 이 곳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키워드광고 폼에서도 확인할 수 있지만
여기 구글에서 한꺼번에 보는 것도 가능한거죠









Organic search : 검색어를 입력하여 유입



검색사이트에서 검색어를 입력하여 유입된 방법을 말합니다

어떤키워드로 검색했는지 확인이 가능하며,
집계되는 키워드를 사용하여 광고 집행 시
활용할 수 있습니다








Social : SNS내에서 링크를 통해 유입되는 방법



말 그대로 소셜 네트워크에서 링크를 타고 들어오는 방법입니다

링크를 타고 들어온다는 점에서 referral과 차이가 없긴 하지만
홈페이지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정확히 어떤 매체에서
유입이 되는지가 민감한 부분이기 때문에
카테고리만 나누어져 있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Display : 배너광고로 유입



기본 카테고리에는 없는 부분이지만
링크가 배너광고임을 태깅하여 명시하면 디스플레이 카테고리가 생성됩니다

앞에서 Referral 설명할때 말했듯이
링크에 태깅이 되어있지 않으면 해당 카테고리가 생성되지 않으며
배너광고 역시 referral 에서 카운팅 됩니다






자 이렇게 어디에서 어떻게 내 홈페이지를 찾아서
들어오는건지 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어떻게 들어오나'에 대한 자료는
생각보다 훨씬 광범위하게 사용되며,
구글애널리틱스를 처음 사용하시는 분이라고 하더라도
위처럼 의미를 알기만하면 어렵지 않게
해당 카테고리를 찾아서 볼 수 있으니

홈페이지를 운영하시는 분이라면 반드시 확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