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페이지 접속자 방문흐름 파악하기

 
 
 


 

홈페이지 접속자 방문흐름 파악하기
 
 

 

지난 시간에 사용자가 어떤 방식으로 내 홈페이지로 유입되는지까지 알아 보았습니다.
 
아마 이번 시간부터 내용이 깊어지지 않을까 생각이 되는데요
오늘 주제는 내 홈페이지에 방문한 접속자가 어떤 페이지까지 도달하여
이탈하는지 알아 보려 합니다.
 
이러한 방문 흐름에 따른 데이터에서는
유입자가 접속할 때 홈페이지가 로딩되는 속도를 비롯하여
홈페이지 내에서 어떤 경로로 이동 하였는지,
또 어떤 페이지에서 이탈하였는지 알 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메뉴를 예로 들어 설명하자면,
 



 




[구글 애널리틱스 메뉴 > 방문형태 > 개요]


순서로 들어가면 사용자가 홈페이지 내에서 몇 개의 페이지를 보았는지,
페이지를 보는데에 어느정도의 시간이 걸린건지 등의
정보를 알 수 있습니다.


이렇게 페이지를 보는 시간이나 이탈률을 통하여
해당 페이지가 유입자에게 흥미로웠는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물론 해당 자료를 통해서 개선점과 실적이 좋은 페이지 역시
찾을 수 있죠.











[구글애널리틱스메뉴 > 방문흐름 > 행동흐름]


위와 같은 메뉴에서 볼 수 있는 데이터 입니다.
해당 자료에서는 시작페이지부터 체크하여
첫번째, 두번째, 세번째의 유입자가 클릭한 페이지까지 확인이 가능하도록 보여줍니다.


위의 이미지를 보시면
어느 매체를 통해 접속된 유입자가 이탈률이 적은지,
두번째, 세번째 페이지까지 넘어가는 사용자는 얼마나 되는지
보기 쉽게 파악이 가능합니다.

시작페이지에서 이탈률이 높다면 유입된 페이지는
효과가 미비한 매체라고 볼 수 있겠죠



이 [행동 흐름] 데이터는 다른 메뉴에서도
얻을 수 있는데요.







바로 컨텐츠 드릴다운이라는 메뉴 입니다.



[메뉴 > 방문형태 > 사이트콘텐츠 > 콘텐츠 드릴다운]


컨텐츠 드릴다운 보고서에서는 위 이미지와 같이 경로를 클릭하여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으며,
특정 섹션에 있는 컨텐츠 실적을 확인할때 특히 유용합니다.

위의 행동흐름과 마찬가지로
유입자의 경로를 나타내 주는 용도이지만 좀 더 세부적으로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메뉴 > 사이트컨텐츠 > 방문페이지]


방문페이지 보고서에서는 사용자가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동안
들렸던 페이지가 모두 보여집니다.

방문페이지 데이터를 통해서 각 페이지의 이탈율을 볼 수 있고,

그 중 이탈률이 높은 페이지를 보면 사용자의 흥미를 끌지 못하거나
수정이 필요한 페이지를 찾을 수 있습니다.











[메뉴 >  방문 형태 > 사이트컨텐츠 > 이탈페이지]


이탈 페이지에서는 사이트에서 사용자가 마지막으로 확인하고 나간 페이지를
보여주는 보고서입니다.

해당 데이터에서 이탈률이 높으면서 방문페이지로 사용된 페이지가 있다면

페이지에 문제는 없는지, 컨텐츠가 맞지 않는건 아닌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렇게 방문 형태 카테고리에서 내 홈페이지 컨텐츠가
흥미로운지 아닌지, 접속 문제가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하지만 오늘 포스팅한 부분에서 두가지 세부 카테고리 부분이 빠졌는데요

바로 사이트 로딩 속도를 알 수 있는 [사이트속도]와

특정 위치의 컨텐츠 효과를 알 수 있는 [이벤트] 부분이 제외되었습니다.

이부분은 후에 개별적으로 따로 포스팅 주제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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