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쇼핑몰의 매출을 분석해 보자



내 쇼핑몰의 매출분석



이번 시간에는 내 쇼핑몰의 매출을 분석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는 '전자상거래' 라는 매출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전자상거래 설정은 웹사이트에서

결제가 이뤄지는 전자상거래 업체에만 해당되는 셋팅이지요.


측정항목 중 '전환'에 속하는 항목으로 이전 시간에 알아보았던

'목표'설정과 거의 같은 활용도를 갖습니다.


전자상거래 설정을 하는 경우 각각의 전환 발생시 

결제금액에 따라 전환가치가 부여되기 때문에 목표설정에 따른 전환보다 

더 심도 깊은 분석이 가능합니다.


전자상거래 데이터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2가지 작업이 선행 되어야 합니다.



작업1. 전자상거래 추적 사용 (관리 > 보기 > 전자상거래 설정)

작업2. 전자상거래 추적코드 추가 (주문완료페이지에 삽입)



1.     관리 메뉴에서 전자상거래 사용 설정 체크

관리 메뉴 > 보기 > 전자상거래 설정

전자상거래 사용 설정향상된 전자상거래 설정 체크합니다

( 향상된 전자상거래 설정에 체크를 했지만 

아래 데이터 수집방법 보고서 내용은 

일반 전자상거래 세팅에 기반한 것입니다.)







2.     주문 완료 페이지에 전자상거래 추적코드 추가



(1) 전자상거래 플러그인 호출






(2) 거래정보 및 제품정보 추가



전자상거래 플러그인을 호출한 후 

거래정보와 제품정보를 위와 같은 방식으로 추가합니다

거래정보의 경우 거래ID, 제품정보의 경우 

거래ID와 제품명이 필수입력 사항으로 되어 있지만

실질적인 전자상거래 분석을 위해서는 이들 정보만으로는 부족하기 때문에 

가능한 모든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거래정보의 경우 최소한 거래ID와 매출액을
제품정보의 경우 카테고리 정보(물론 포함시킬 수 있으면 더 좋습니다)를 
제외한 모든 정보가 필요합니다
재고관리단위라고 하는 sku 항목도 필수적으로 포함해야 합니다
한 번에 여러 제품이 구매될 때 sku 정보를 기입하지 않으면 
첫 번째 제품을 제외한 나머지 제품의 구매정보가 누락되기도 합니다.

당연한 얘기입니다만 실제 거래에서 거래번호, 제품명, 가격, 수량 등은 

건별로 달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실제 스크립트 추가시 각 항목의 값(value) 

위 예시에 표시된 것과 같이 정해진 값이 아닌 

그때그때 달라지는 변수값을 가져올 수 있도록 프로그래밍

되어야 합니다.




(3) 전자상거래 데이터 전송




거래정보와 제품정보를 추가한 후에는 이들 데이터를 GA 서버로 전송합니다

막상 사이트에 적용 스크립트를 삽입하는 

위치가 헷갈릴 수도 있을 같아 아래 예시를 하나 추가합니다

아래 그림에서 보이듯이, 먼저 GA 기본 스크립트를 정보를 전송한  

전자상거래 정보를 전송하면 됩니다.




3. 전환 > 전자상거래 > 개요 리포트



전자상거래 개요 보고서로 전체 매출액과 함께 

전환율, 거래수, 객단가 등을 눈에 있습니다

캠페인, 내부 프로모션, 쿠폰, 제휴 등의 설정이 되어 있는 경우 

항목별 기여도 또한 쉽게 파악할 있습니다.





4. 전환 > 전자상거래 > 매출 실적 리포트




매출 실적 보고서는 결제 건별 수익을 보여줍니다

좌측 거래 ID 클릭하면 해당 거래에서 어떤 제품이 판매되었는지 

세부 내역도 확인할 있습니다.





5. 전환 > 전자상거래 > 제품 실적 리포트




제품 실적 보고서에서는 제품별 판매 내역을 확인할 있습니다.

또한 아래 그림과 같이 전자상거래/목표 데이터는 전환 메뉴뿐만 아니라 

잠재 고객, 획득, 방문 형태 보고서의 우측 전환항목 표시되어 

측정기준에 따른 성과를 파악하는 사용됩니다.




전자상거래 설정은 쇼핑몰과 같은 전자상거래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 

반드시 해야하는 세팅입니다


사용하는 웹사이트 솔루션마다 적용 방식이 다르긴 하지만 

원리는 동일한만큼 내용을 응용하여 적용하면 

크게 어렵지 않게 설정할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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