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내 이벤트 효과 분석하기





내 홈페이지에서 진행한 이벤트의 효과를 측정해보자!



지금까지 내 유입자가 홈페이지로 방문하여 어떤 흐름으로 이동하였는지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홈페이지 내에서 이루어지는 부분을 중심으로 다루게 될텐데요.
그 중에서 오늘은 홈페이지 내에서 진행한 이벤트가 얼마나 효과가 있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내에서의 이벤트 정의 입니다.


이렇게 말하니 조금 어렵죠? 쉽게 말하면 홈페이지 내에 삽입한 위젯, 동영상, 플래시, 다운로드 등의 클릭/재생 수를 체크할 수 있다는 뜻 입니다.

체크가 가능하다는 것은 유입자가 해당 컨텐츠에 어느정도의 관심을 보였는지 효과 측정이 가능하단 말로도 해석이 되죠.

따라서 오늘은 홈페이지에 게시한 컨텐츠의 효과를 측정할 수 있는 '이벤트'에 대해서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언제나 그렇 듯 온라인에서 무엇인가를 측정하려면
측정 타겟에게 별도의 측정 코드를 삽입해야만 분석이 가능합니다.
그렇다면 컨텐츠 내에 코드를 태깅하는 방법부터 알아야겠죠?






이벤트는 위와 같이 4가지 항목으로 나눌 수 있는데
추적을 원하는 항목에 추적코드를 삽입하는 방식으로 진행이 가능합니다.








위 코드값에서 send와 event는 제외하고
button부터 카테고리값, 액션, 라벨, 값 순서로 입력되어있습니다.

쉽게 해석하자면
위 코드는 버튼을 클릭했을때 nav button이라는 라벨에 '4' 라는 값이 입력되게끔 하는 것이고,
더 쉽게 말하자면 한번 클릭할때마다 4, 8, 12, ...... 이렇게 값이 나오는거죠
값은 보통 객단가 혹은 클릭수를 체크하기 위해 '1'로 매겨놓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 코드를 원하는 도달 페이지에 태깅하고
구글 애널리틱스 내에서 이벤트를 생성하면,








이렇게 생성한 이벤트의 카테고리가 보여집니다.

메인배너이벤트를 클릭해볼까요?











이벤트 액션이 나오네요
사용자에 의해 클릭되었을 때 체킹되도록 설정된 이벤트입니다.
이렇게 이름을 적어놓으면 여러가지 방법으로 이벤트를 체크할 때 헷갈릴 일 없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클릭 버튼을 눌러볼까요







이벤트 라벨명이 나오네요

홈페이지 내에서 어떤 컨텐츠에 걸어 놓은 이벤트인지 한눈에 알기 위해서는 라벨 명에 컨텐츠 이름을 명확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간혹 상품별로 이벤트를 생성하여 확인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그런 분들은 상품코드로 많이 라벨값을 지정하시더라구요.

하지만 난 코드가 뭔지도 모르겠고 태깅이 뭔지
전혀 뭔소리인지도 모르겠다 하시는 분들도

홈페이지 제작업체나 웹개발자분 혹은 html을 다룰 수 있는 분에게 문의하시면 빠르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약간 번거로울 수 있지만 그만큼 내 홈페이지를 발전하기 위한
첫 단추라고 생각하시면 한번 귀찮은 작업이 큰 힘이 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구글 애널리틱스 '이벤트 효과 분석하기' 주제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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