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측정항목] 4. 처음방문자수 (New Visitors)



처음방문자수 (New Visitors)




웹사이트에 처음 방문한 방문자의 수.



< 구글애널리틱스 일별 처음방문자 수 분석화면 >




[측정기준]


방문자가 분석대상 웹사이트에 방문시 처음방문 여부를 판별하거나 

과거에 수집된 기록을 근거로 판단하여 처음방문인 경우 

처음방문수를 1 증가시킨다. 


‘처음방문자수’의 상대적 의미를 갖는 측정지표는 ‘재방문자수(Return Visitors)’이다.




[사용용도]


처음방문자는 마케팅측면에서 볼 때 타겟(잠재)고객에 대한 

‘Reach(도달)’의 의미가 강하다. 

따라서, 외부 마케팅프로모션에 대한 신규 잠재고객의 유입정도를 

마케팅 채널별(광고매체) 효과를 분석하는 데 자주 이용된다.


웹사이트의 이용량을 방문자수의 관점에서 볼 때 

전체 방문자수 중 처음방문자수의 

비율을 통해 웹사이트의 성장정도를 판단하기도 한다. 




[유의점]


일반적으로 쿠키에 의해 처음방문 여부를 판별하므로 

쿠키에 의한 방문자 구별시 발생하는 제약/왜곡의 요소가 동일하게 존재한다.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