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분석이란?






웹분석이란?










홈페이지를 운영하다 보면 궁금한 것도 많아지고 의문점도 생깁니다.



예를 들어, 옷 쇼핑몰을 운영한다고 가정하면

방문자가 내 홈페이지를 검색해서 들어오는건지,

검색한다면 어떤 키워드로 검색했을 때 내 홈페이지가 보이게 된건지부터 시작해서

결제를 완료했을 때까지의 방문자의 경로를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 예상 되는데,



이런 갈증을 해소해줄 수 있는 수단이 바로 웹분석 입니다.









웹분석이란 것이 대체 무엇일까?

정의부터 말하자면

" 웹사이트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여 그 의미를 파악하는 행위" 

라고 정의 내릴 수 있습니다.










좀 더 쉽게 풀어서 말하면,






웹분석시스템을 이용할 경우

내 홈페이지에 들어온 방문자가 무엇을 통해서 유입이 되었는지?

홈페이지의 어느 부분을 가장 많이 클릭 하는지? 

등의 방문자의 경로, 행동 등을 데이터를 통해 확인이 가능 합니다.













이 데이터를 보면 방문자가 




검색을 통해 들어온건지 광고를 통해 들어온건지.

광고를 통해 들어왔다면

내가 하고 있는 광고 중에 어떤 광고로 들어온건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광고가 효과가 좋은지 파악이 가능하고, 해당 광고 운영을 어떻게 해야할지도 판단이 되겠죠?









또한 방문자가 들어왔다가 바로 나가거나,



홈페이지 내 특정 페이지에서 이탈이 많은 경우 

해당 부분에서 고객이 불편한 사항이 있다는 뜻이 될 수 있으니

웹분석을 통해 주기적으로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온라인에서는 모든 고객의 행동을 눈으로 볼 수 없으니

이러한 웹 분석을 반드시 거쳐야만 방문자가 해당 웹사이트에서 구매까지 도달하고,
더 나아가 충성고객으로까지 이어지게끔 

홈페이지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완벽하게 만들어나갈 수 있습니다.





댓글 쓰기